전희경 “주사파가 靑 장악”… 임종석 비서실장 ‘발끈’ 역대급 말싸움(영상)

청와대 비서실을 상대로 한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난데없이 ‘주사파 논쟁’이 벌어졌다.

6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 비서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이 청와대 비서실의 전대협 출신 인사 관련 발언을 하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발끈했다.

전희경 “주사파가 靑 장악”… 임종석 비서실장 ‘발끈’ 역대급 말싸움(영상)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주사파와 전대협(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이 장악한 청와대”라며 ‘색깔론’을 꺼내들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목소리를 높였다. 임 실장은 “매우 유감스럽다. 대단히 모욕감을 느낀다”며 전 의원의 주장에 반박했다.

전 의원은 “전대협 강령과 회칙을 보면, 강령 전문에는 미국에 반대하고 회칙에는 민족과 민중에 근거한 진보적 민주주의 구현을 밝히고 있다. 지금 청와대에 들어간 전대협 출신의 많은 인사들이 이런 사고에서 벗어났다는 어떤 증거도 없다. 이런 사람들이 트럼프 방한에 대해서 얘기를 한다?”며 색깔론을 정면으로 꺼내들었다.

이어 “사회부총리는 더 심각하다. 이 분은 온통 반대한민국적인 주의와 주장으로 점철된 길을 걸었고 국회에서 그렇게 많은 부적격 사유를 제시했음에도 인명이 강행됐다. 이런 분이 교육을 틀어쥐고 있다. 청와대는 아무런 입장과 국민 설득 노력도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의 사고방식은 전대협과 다를 바가 없다. 이런 사람들이 청와대에 있으니 인사 참사가 발생하고, 커피와 치맥만 하고 안보와 경제는 못 챙기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임 실장은 “그게 질의냐, 국민의 대표답지 않은 질의를 했다”며 “전 의원의 발언에 매우 유감”이라고 맞받았다. 그는 “5·6공화국에서 정치군인이 광주를 짓밟고 민주주의를 유린할 때 전 의원이 어떻게 살았는지 살펴보지 않았는데, 전 의원이 언급하신 그 분들이 전 의원이 말씀하신 정도로 부끄럽게 살지 않았다”며 “전 의원의 말씀에 매우 심한 모욕감을 느끼며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양측의 언성이 높아지자 위원장이 중재에 나서며 “우선 답변을 짧게 하시고, 의사진행발언을 듣겠다”고 했지만, 임종석 실장은 “답변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