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연구환경은 ‘수준 이하’

[2017 국감]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연구환경은 ‘수준 이하’

미국 물리학자 3인이 중력파 발견으로 올해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가운데 한국의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오정근 박사를 비롯한 국내 과학자들도 연구진에 참여해 과학계의 국가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정작 국내 연구 환경은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추혜선 의원(정의당)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직할 연구기관인 기초과학연구원 부설 국가수리과학연구소(수리연)는 올해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중력파 연구진에 참여한 과학자 4명이 연구소에 있음에도 중력파 연구와 관련 수년간 연구지원이 거의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년동안 수리연의 중력파 연구 예산은 약 15000만원 수준에 불과한 실정. 특히 지난해 한국천문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중력파 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했지만 올해와 내년에 관련 예산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부서장이 중력파 연구진에 대한 개인역량 정성평가 항목을 최하위로 평가하는가 하면, 연구과제 평가위원이 중력파로 쓴 논문은 모두 마이너스 점수다라고 하는 등 부당압력 의혹도 제기됐다.

편향적 개인평가를 진행한 부서장(산업수학연구부)2014년 수리연 김동수 소장이 채용을 위해 인사 규정을 변경하여 부정채용 논란이 있었던 인물이라는 게 추 의원의 설명이다.

추 의원은 한국의 노벨상 수상자 배출을 목표로 만들어진 기초과학연구원의 부설 연구소에서, 세기적인 발견에 동참해 성과를 낸 연구진에게 해당연구를 위한 예산을 편성하지 않아 중요한 해외출장을 포기하거나 자비로 다니는 상황이라며 연구성과가 뛰어난 연구진에게 오히려 부서장 개인의 정성적 평가로 최하위 점수를 주고 예산조차 지원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수리연의 부당해고 관련 20여건의 소송과 2014년 부정채용 문제 등 인사 관련 문제도 끊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추 의원은 정부 부처의 직할기관으로 설립된 연구기관에서 부당채용·부당해고 등 지속적으로 인사 관련 문제가 발생한 것은 조직 차원의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정감사를 통해 수리연의 인사 관련 문제를 철저히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