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원전축소’ 경제 타격… “정책적 배려 필요”

경북도, ‘원전축소’ 경제 타격… “정책적 배려 필요”

 

경상북도는 “정부의 원전비중 점진적 감축과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정책은 대체적으로 공감하지만 원자력 안전과 에너지수급을 동시에 염려하는 국민의 뜻도 있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공사재개’ 권고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며 “국내 원전 24기 중 절반(12기)과 방폐장이 있고, 추가 2기 건설 중, 신규 4기(울진2,영덕2) 건설 예정인 도는 그동안 많은 희생과 고통을 감내하면서 국가에너지 주권을 지켜온 만큼 그 어떤 지역보다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공론화위가 향후 에너지정책에 대해서는 원전 비중 축소를 권고했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방침도 확고한 만큼 원전축소 또는 폐기 시 국내 최대 원전 밀집지역인 경북 동해안의 경제적 피해가 가장 클 수밖에 없다.

이에 도는 정부차원의 관심과 지원, 중장기적 대책 마련을 재차 요청한 것이다.

도는 “신규 원전건설이 중단될 경우 건설인력 연인원 629만명, 법적 지원사업 2조5000억원, 세수 연 440억원 외에도 숙박업, 식당 등 원전 주변지역의 경기 침체 등 지역 경제에 엄청난 타격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국제원자력안전연구단지, 연구, 교육, 안전 중심의 클러스터 조성 추진 등을 언급하며 남아있는 노후 원전의 안전한 운영에도 정부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원전해체연구센터는 가장 많은 원전과 방폐장이 있고 원전설계·안전관리·방폐물 등 전문기관·기술자가 많은 경북이 최적지”라며 “이를 통해 설계-운영-해체-처분으로 이어지는 싸이클을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경북도민의 희생과 정책의 효율성, 인프라 등을 고려할 때 원전해체연구센터는 경북에 건설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동=김희정 기자 shine@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