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헬기 이용하면 효과가 1석3조네~”…고성군, 무인헬기로 조사료 동계작물 파종

경남 고성군농업기술센터가 재배면적 확대와 재배 노동력 절감을 위해 무인헬기를 이용한 조사료 동계작물 파종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무인헬기 이용하면 효과가 1석3조네~”…고성군, 무인헬기로 조사료 동계작물 파종센터는 100㏊면적으로 조성된 시범단지에 입모 파종이 가능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종자를 무인헬기를 이용해 파종했다.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는 조단백질 함량이 많아 사료가치가 높고, 가축 기호성이 매우 높은 편이며 습해에도 잘 견뎌 재배농가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벼 수확기에 노동력 집중 투입으로 적기에 파종하기 힘든 문제를 안고 있다.

조사료 항공파종 시범단지 조성에 참여하는 조사료 경영체 문재용 대표는 “무인헬기 파종 시 벼 수확 및 볏짚수거로 인한 파종지연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월동 사료작물 파종에 필요한 노동력 절감과 잦은 가을비 등 악천후로 인한 적기 영농 지연 해결 등 1석 3조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무인헬기를 이용해 조사료 파종작업을 하면 50% 이상의 경비절감과 90%의 노동력 절감효과가 있어 이번 시범사업 결과와 내년도 조사료 수확량 조사 분석을 통해 항공파종 면적을 확대 해 나겠다”고 밝혔다.

고성=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