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균이 득실득실… 족발·편육서 기준치 123만배 대장균 검출

[쿠키뉴스=조현우 기자] 시중에 유통·판매되고 있는 족발과 편육 제품에서 식중독균은 물론 기준치의 123만배에 달하는 대장균이 검출돼 주의가 요구된다.

17일 한국소비자원은 족발과 편육 30개 제품에 대한 조사 결과 11개 제품에서 식중독균과 대장균군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대상 제품은 냉장·냉동 족발 편육 24개제품, 배달 족발 6개 제품이다.

이 중 영우식품(제조원)·보승식품(판매원) ‘순살 족발’ 제품에서 식중독균인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가 검출됐다

해당 균은 저온과 산소가 거의 없는 환경에서도 생존해 냉동실에서 증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인은 감염 가능성이 낮지만 임산부와 신생아, 노인 등 면역력이 취약한 계층은 감염 위험이 높다.

감염돼 발생하는 리스테리아증은 고열·오한·근육통 등의 증상을 보인다.

 

병균이 득실득실… 족발·편육서 기준치 123만배 대장균 검출

대장균군은 5개 제품에서 기준치보다 최대 123만배 높은 수치가 검출됐으며 편육 제품 3종에서는 23배 이상 검출됐다.

일반 세균은 족발제품 270만배, 편육제품 2만1000배 초과 검출됐다.

배달족발 1개 제품에서도 기준치의 17배를 넘는 대장균군이 나왔다.

특히 냉장·냉동 족발과 편육 제품 24개 중 절반인 12개 제품에는 ‘축산물 표시기준’에 따라 가공품 유형, 내용량, 멸균, 살균 등을 표시해야하나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탔다.

소비자원은 기준을 지키지 않은 족발과 편육 업체에 위생관리 강화와 표시기준 준수를 권고했다.

akgn@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