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른정당 “엘시티 비리 특검 추진해야”

한국당·바른정당 “엘시티 비리 특검 추진해야”[쿠키뉴스=송병기 기자] 부산 엘시티 비리 사건과 관련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특검을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6일 논평을 통해 “최근 부산 엘시티 비리에 연루된 인물들에 대한 재판에서 유죄판결이 나오면서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며 엘시티 비리 특검 추진 4당 합의를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엘시티 비리 사건은 부산 해운대 엘시티 건설 부지 확보와 개발 인허가 등 사업 특혜를 위해 시행사 측이 정관계 인사를 상대로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운영한 로비사건이다. 작년 10월 검찰이 수사에 착수해 지난 3월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했었다”며 “그러나 엘시티 시행사인 이영복 회장의 비자금 사용 출처, 정경 유착 관계자들의 개입과정 등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턱없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상당수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지난 3월20일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엘시티 비리 의혹과 관련해 대선 이후 부산 엘시티 특검법을 도입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하지만 대선이 끝난 지 3개월이나 지났음에도 아직 감감무소식”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적폐 청산을 강조해 온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에도 유독 이 특검 문제엔 침묵을 지키고 있다. ‘여론’에 민감한 정부가 유독 엘시티 비리에 대한 특검에는 여야합의와 국민의 목소리에 따르지 않아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꼬집었다.

강 대변인은 “일부에서 제기하는 것처럼 자유한국당이 엘시티 특검법 도입에 소극적이라는 주장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리당은 높은 도덕성과 청렴성이 요구되는 고위 공직자와 정치인들이 부정 금품 수수를 하고 이권을 약속하는 적폐는 청산되어야만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강 대변인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엘시티 비리에 대한 조속한 특검 추진을 촉구한다”며 “지금이라도 문재인 정부는 엘시티 비리 특검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여야는 기존에 합의한 특검법 도입을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5일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엘시티 비리 적폐, 특검 도입’ 논평을 통해 특검 실시를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부산 엘시티 비리 사건으로 구속기소된 자유한국당 배덕광 의원이 1심에서 징역 6년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엘시티 비리 사건은 처음 불거졌을 당시 그 규모가 엄청날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거물급 정치인이 연루되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잇따랐다. 정치권의 ‘블랙홀’이 될 거라는 말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종철 대변인은 “그러나 ‘불행인지 다행인지’ 대통령 탄핵 사태와 대통령 선거를 거치며 사건에 대한 관심이 점점 멀어져 갔다. 정치권이 연루된 비리 사건인 만큼 제대로 수사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면서 “4당 원내대표는 대선 직전 3월20일 대선 후 특검을 도입하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그러나 대선이 지났지만 3개월이 되도록 이에 대한 이야기는 일언반구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해 소극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들의 눈에 양대 거대 여당이 무슨 짬짜미라도 한 것처럼 보이는 이유이다. 실제 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지면 두 양대 정당의 정치인들이 주된 대상이 될 거라는 추측도 지배적”이라며 지금이라도 당장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정치권은 대선 전 합의 사항을 이행해야 한다. 정치권이 연루되었을 것으로 여겨지는 비리를 정치권이 스스로 덮으려 한다는 의혹이 가시지 않고 있다. 이 정도 선에서 엘시티 비리 사건이 덮인다면 국민 시선은 ‘그러면 그렇지!’ 할 것이다”라며 “‘적당히 꼬리 자르고, 시간 지나면 넘어 간다’는 정치권 비리의 공식이 또 성립할 것이다. 정작 청산해야 할 ‘적폐’는 이런 것”이라고 주장했다.

songb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