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김관영 “이유미씨 단독범행…박지원, 안철수 모두 몰랐다”

국민의당 김관영 “이유미씨 단독범행…박지원, 안철수 모두 몰랐다”[쿠키뉴스=정진용 기자] 국민의당이 '문준용씨 특혜 조작' 파문에 대해 당원 이유미씨의 단독 범행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김관영 국민의당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 진상조사단장은 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은 이씨의 단독범행이라는 잠정 결론에 이르렀다"면서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가 증거조작을 인지한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 조사단장은 "진상조사단은 핵심관계자인 이 전 최고위원, 선거 당시 공명선거추진단 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 김성호 전 수석부단장 등 13명에 대한 대면조사와 전화 조사를 진행했다"면서 "진상조사는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는 이씨의 증거조작에 대해 당 내외 인사의 직간접적인 조작. 지시 및 공모가 있었는지 여부, 그리고 두 번째는 당시 대선 캠프의 제보자료 검증이 부실하지 않았는지 여부"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조사단장은 "지난달 25일 김인원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 이 전 최고위원, 이씨 등 5자 회담에서 나온 증언에 따르면 이씨는 문씨 의혹에 대해 추가로 증거를 달라는 이 전 최고위원의 요구에 못 이겨 증거를 조작했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이 전 최고위원이 이씨에게 명시적으로 혹은 은유적으로라도 조작을 지시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이씨는 '그런 부분은 없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 전 최고위원이 박 전 대표와 전화통화를 했던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김 조사단장은 "통화내용은 제보의 구체적 내용을 논의한 것이 아니라 이 전 최고위원이 메신저 앱인 바이버를 통해 자료를 보냈으니 확인해보라는 내용이었다"면서 "그날 이후로 박 전 대표와 이 전 최고위원 간에 어떠한 통화나 문자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4일 이 전 최고위원과 안 전 대표가 면담을 가진 것에 대해서는 "이 전 최고위원은 대선 시기에 고소고발된 건에 대한 검찰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당의 관심이 너무 없어서 서운하다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을 뿐"이라며 "이씨의 구명과 관련됐거나 고소 취하 등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이 없었다는 진술을 안 전 대표와 이 전 최고위원에게 공통적으로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김 조사단장은 끝으로 "박 전 대표와 이 전 최고위원간, 또 안 전 대표와 이 전 최고위원의 관계가 사건을 공모할 만큼 친분이 있다거나 자주 연락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jjy4791@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