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순위에서 밀린 방과후학교… 예산 없어 더 못 큰다

전국 교부금 대비 편성율 54%에 그쳐

강사비 부족 등 수업 질 저하 우려

[쿠키뉴스=김성일 기자]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도입된 방과후학교사업의 예산이 충족되지 않아 수업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는 학교 현장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수업의 다양성 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등을 돌린 학생들은 다시 학원으로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방과후학교의 예산은 교육부가 각 시도에 지원하는 보통교부금으로 꾸린다. 교부금 편성 권한을 가진 교육청은 지역 특성 및 상황, 사업별 중요도 등을 감안해 다시 예산을 책정하는데, 이 과정에서 다른 사업에 밀린 방과후학교 예산 규모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교육부 방과후학교지원과 관계자는 “각 시도에 교부금을 통한 예산을 충분히 편성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지만 지역별 여건에 따라 편차가 있다”며 “이런 경우 학교 현장에서는 방과후학교 예산이 적정 수준으로 지원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밝힌 ‘2015~2016년 시·도교육청 방과후학교 예산편성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방과후학교 전체 교부액 5,539억원 가운데 교육청들이 실제 편성한 금액은 2,965억원으로, 편성율은 54%에 그쳤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무상급식이나 누리과정 등을 위해 확보해야 할 예산이 만만치 않다보니 방과후학교는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며 “교육부는 지역의 이 같은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방과후학교 권고금액만 일방적으로 과다하게 설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방과후학교 예산의 큰 줄기라 할 수 있는 사업비는 주로 강사 인건비로 쓰인다. 학생이 찾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교재, 교구 등을 강사가 직접 준비하는 상황에서 예산 부족은 수업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경기도의 한 중학교 방과후학교 담당 교사는 “예산 부족으로 인해 전문성이 인정된 외부 강사를 데려오지 못하는 사례도 있다”면서 “예산이 없다면 다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고민이나 논의가 필요한데 이조차도 없다”고 강조했다.

수업의 다양성을 꾀하는 과정도 일부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인천의 한 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이 모군은 “듣고 싶은 과목이 없거나 듣고 싶어도 인원이 부족해 못 듣는 경우가 있다”며 “방과후학교에 관심을 가졌던 친구들 중에서도 꾸준히 활용하는 경우는 적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서울 소재 중학교에 다니는 최 모군은 “방과후학교 수업이 재밌게 이어졌으면 좋겠는데 교재 같은 것만 많이 다뤘다”면서 “공부를 더 확실히 하고 싶다며 다시 학원을 찾는 친구들도 있다”고 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방과후학교 참여율(참여 학생수/전체 학생수)은 지난 2014년 59.3%를 찍은 이후 2015년 57.2%, 지난해 55.8%로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 참여율이 떨어지는 데는 예산 부족으로 인한 문제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며 “시대 변화와 지역 여건 등에 맞는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보강이 더 필요한 것은 맞다”고 설명했다.

ivemic@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