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정부경남합동청사의 석연찮은 업무추진비

[단독] 정부경남합동청사의 석연찮은 업무추진비

 

[쿠키뉴스 창원=강승우 기자] 행정자치부 산하 정부경남지방합동청사(이하 경남청사)의 석연찮은 업무추진비가 도마에 올랐다.

목적에 맞지 않는 용도로 사용하는 등 유용 의혹이 전현직 직원들의 증언을 통해 제기됐기 때문이다.

앞서 경남청사는 용역업체에 직접 근로자 교체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해 이른바 갑질논란을 빚고 있는 터여서 이 같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적잖은 파문이 예상된다.

26일 정부청사관리본부에 따르면 경남청사의 올해 업무추진비 예산은 관서업무추진비 80만원, 사업추진비 720만원 등 총 800만원이 책정돼 있다.

업무추진비는 사용 목적에 따라 담당 직원 격려 차원 등 대내용인 관서업무추진비와 협력업체 직원유관 기관단체 간담회 등 대외용인 사업추진비로 구분된다.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현 경남청사 A소장이 부임한 지난해 10월부터 경남청사의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확인했다.

그 결과 경남청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까지 총 2632350원의 업무추진비를 사용했다.

이 중 대외용 사업추진비는 17건에 2287150원으로 전체 87%를 차지했다.

대내용 관서업무추진비는 3건에 345200원으로 나타났다.

현직 직원들의 증언을 토대로 유용 의혹이 제기된 부분은 사업추진비내역의 일부다.

이 자료에 따르면 경남청사는 지난해 1121일 모 식당에서 한 협력업체 직원들과의 간담회로 155000원을 사업추진비로 사용했다.

그러나 정작 해당 협력업체 직원들은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업체 한 직원은 “A소장이 부임한 후 업체 직원들과의 간담회는커녕 저녁을 함께 먹은 적도 없다저희랑 먹었다는 음식점도 가본 적이 없는 곳이라며 황당해했다.

최근 경남청사를 퇴직한 공무원 B씨도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과 관련해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B씨는 실제는 A소장과 직원이 저녁을 먹었는데도 유관기관 업무협업 간담회라고 허위로 보고한 것도 있다사용 목적과 맞지도 않을뿐더러 이마저도 영수 내역이 구체적으로 나온 카드 전표가 문제될까봐 새로 발급받아 첨부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B씨는 유용 의혹이 의심 가는 내역이 일부 더 있다명확한 전수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부청사관리본부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경위를 확인해봐야 알겠지만 의혹이 사실이라면 감사를 진행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남청사 A소장은 자신과는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A소장은 민감한 사안이라고 생각해 제가 업무추진비 카드를 들고 다닌 적도 계산한 적도 없다면서 이 업무를 맡았던 퇴직한 직원이 회식 자리에서 계산까지 맡아 자세한 내막은 잘 모르겠다고 일축했다.

사비로 계산한 업무추진비가 공식적인 업무추진비의 3~4배는 될 것이라며 그만큼 부임 후 많은 사람들을 만나 세세한 내역까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kkang@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