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모터쇼] 네이버랩스, ‘공간’과 ‘이동’에 주목하다

[서울모터쇼] 네이버랩스, ‘공간’과 ‘이동’에 주목하다

[쿠키뉴스=김정우 기자]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법인 네이버랩스는 30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프레스데이에서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3차원 실내지도 등 기술을 공개하며 공간과 이동에 대한 기술 방향성과 ‘IVI’ 플랫폼을 소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네이버랩스 자율주행차는 국토부 도로주행 임시허가를 받은 차량으로 현재 실제 도로에서 실험 주행 중이다. 이 차량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의 자율주행 기준 레벨3 수준을 만족하고 있으며 레완전자율주행 단계인 레벨4 달성을 목표로 기술 개발 중이다.

이날 송창현 네이버 CTO(최고기술책임자) 겸 네이버랩스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네이버랩스는 사용자를 둘러싼 공간과 환경을 깊이 이해하고 지능적인 이동성이 만들어 낼 수많은 가능성에 주목하며 삶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공간과 이동에 대한 생활환경지능기술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회가 도구에 얽매이지 않고 더 중요한 삶에 몰입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와 네이버랩스는 2017 서울모터쇼에 ‘All Ways Connected, Always Intelligent’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1000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자율주행차, 인포테인먼트 ‘IVI’ 시제품, 3차원 실내지도 맵핑 로봇 ‘M1’ 공개시연, 네이버 자동차 서비스의 차량정보 확인 체험 공간 등을 선보였다.

네이버랩스는 송 대표가 언급한 공간이동에 대한 인텔리전스 연구에 본격적으로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송 대표는 네이버랩스가 추구하는 기술의 방향성인 생활환경지능은 우리 생활 속의 다양한 상황을 인지하여 필요한 순간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의미한다사용자들의 발길이 닿는 무수한 공간과 이동 경로를 데이터화 하며 그들의 삶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랩스는 차세대 이동 솔루션을 연구하고 AI(인공지능)와 로봇기술의 융합을 통한 생활공간의 정보화를 지속하는 한편, 개발 중인 IVI 플랫폼을 오픈해 파트너 협력을 넓혀가는 방식으로 기술과 서비스의 선순환을 이루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tajo@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