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화장품산업 경쟁력 강화 위해 체계적 지원 나서

[쿠키뉴스=전미옥 기자] 국내 화장품산업의 지원정책을 발굴하고 평가하는 '화장품산업 발전 기획단'이 출범했다.

보건복지부는 30일 오후2시 서울 강남구 역삼동 보건복지인력개발원 보건산업교육본부에서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을 출범식을 가졌다. 

··연 전문가 40여명이 참여하는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은연구개발(R&D) 해외진출 인프라생태계 제도개선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운영된다. 

앞으로 분과위원회별 전문가 회의, 현장간담회 및 공청회, 분기별 점검회의 등을 거쳐, 연말까지 화장품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지난 2009년부터 화장품산업을 새로운 수출유망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신소재·신제품 연구개발 투자, 유망 신제품의 해외시장 개척 지원, 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 조성 및 적극적인 규제 개선사항 발굴 등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지난 5년 간 총 208건의 제품이 신규로 출시돼 정부투자액(474억원) 대비 9.9배인 471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또 해외시장 개척 분야에서는 6개월여 간 현지 오프라인 판매장 설치를 지원받은 기업이 미국의 타깃(Target)’, 중국 내 세포라(Sephora)’ 매장 등 대형 유통망을 개척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국산 화장품산업은 최근 5년 간 연간 생산액이 연평균 13.9%씩 증가하는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무역수지의 경우, 1977년 이후로 줄곧 무역적자를 보였으나 2014년을 기점으로 무역흑자로 전환(48700만달러)됐고 이후 매년 수출신기록을 달성했다.

이번에 출범하는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 그동안의 화장품산업 발전성과와 정부의 지원정책을 평가하고 우리 화장품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끄는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최근 화장품산업의 성공신화를 중장기 성장으로 이끌어갈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화장품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청사진을 그리기 위해, 오늘 출범하는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을 통해 산연 전문가의 의견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romeo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