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미세먼지’, 청결 유지·수분섭취·실내 운동 추천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매년 3~4월이면 찾아오는 황사와 미세먼지. 황사를 포함한 짙은 미세먼지 농도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외출하기가 꺼려지낟. 황사는 계절에 상관없이 발생한다. 하지만 봄철 황사가 가장 심하다. 특히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에는 카드뮴, 납, 실리콘 등 다양한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는 감기나 후두염, 천식, 기관지염 등을 초래하고 기관지 관련 환자들의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다. 천식 환자는 황사나 미세먼지 물질을 흡입하면 기관지가 수축해 발작 횟수가 증가하는 등 증상이 급격히 악화 될 수 있고 입원 및 사망의 위험이 커진다.

◇봄철 미세먼지, 면역력 낮은 영·유아와 노약자 주의

눈, 코, 피부, 목 등에 알레르기와 과민반응을 일으켜 알레르기성 결막염, 비염, 중이염 등 각종 질환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피부질환자이 있는 경우 중금속이 포함된 오염물질이 피부에 닿으면 피부질환이 악화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피부에도 자극을 주어 가려움, 붉은 반점, 부종, 물집 등이 생기는 아토피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고려대 안산병원 가정의학과 박주현 교수는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의 경우, 미세먼지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며 “불가피하게 외출을 해야 할 경우에는 미세먼지가 통과하지 못하는 마스크를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하며,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높을 경우 장시간 자전거·등산 등의 야외운동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황사로 인해 대기 중의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에는 공기청정기로 먼지를 줄이고 가습기를 이용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불필요한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평소 물 8잔 이상 마시는 습관을 들여 자칫 건조해질 수 있는 목, 코,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이겨내 면역 기능 강화에도 힘써야 한다. 인스턴트음식, 커피, 음주, 흡연을 줄여 관련 질환의 악화를 막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박주현 교수는 “성인보다 상대적으로 아이들이나 노인의 경우에 미세먼지로 인한 각종 질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며 “미세먼지와 더불어 환절기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식습관, 청결 관리, 스트레스 조절, 영양제 보충 등 연령대에 맞는 건강관리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봄철 황사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황사가 심해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높은 경우, 외출 시에는 마스크와 긴소매 옷, 모자, 그리고 선글라스와 같은 보호 안경을 착용해야 하며,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고 옷을 잘 털어야 한다. 외출 후 어린아이와 접촉하기 전엔 반드시 씻어야 한다.

봄철 ‘미세먼지’, 청결 유지·수분섭취·실내 운동 추천◇봄맞이 운동 좀 하려는데 미세먼지가 장애물?

봄을 맞아 등산이나 자전거타기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봄비와 함께 심각한 수준의 미세먼지 등 야외활동을 방해하는 기상상황이 지속되어 봄맞이 운동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미세먼지는 폐포에 흡수되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면역기능을 저하시키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등산이나 자전거, 조깅 등의 운동은 운동 중 호흡량이 평소보다 많고, 보통 30분 이상 운동을 지속하기 때문에 미세먼지와 그 속의 유해물질로부터 더 많이 노출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야외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어 삼가야 한다. 소아와 노인, 천식 등 호흡기질환자 등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자제해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봄비에는 미세전지에 함유된 중금속 등이 녹아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비를 맞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려대 안암병원 가정의학과 배근주 교수는 “중금속에 오염된 비를 맞으면 피부질환이나 염증반응의 발생으로 심하면 피부염이 발생하여 탈모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비오는 날 외출 시에는 우산을 꼭 사용하고, 가급적 긴소매 옷을 입어 황사 먼지나 비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야외활동을 하지 못하고 실내에만 있다 보면 운동량이 줄고 지방이 축적되어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좋다. 수영은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이다. 짐볼운동이나 러닝머신, 실내자전거도 실내에서 하기 좋으며, 팔벌려 뛰기나, 누워서 자전거타기 등과 같은 운동도 기구 없이 할 수 있는 간편한 운동이다.

배근주 교수는 “집에서도 운동하기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과 같은 준비운동을 선행하여 근육과 관절을 이완하고 부상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며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고 계속 실내에만 있는 것보다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을 하는 것도 활력 있는 생활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ongb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