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빨간불’…좌측 램프 제거 못하면 인양 보류


[쿠키뉴스=노미정 기자] 세월호 인양 작업이 중대 고비를 맞았다. 선체 일부가 바지선과 접촉하는 문제 때문에 인양 작업이 일정 기간 지연되게 됐다. 열려 있는 채로 발견된 세월호 좌측 선미 램프를 24일 오전까지 제거하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인양이 보류되는 사태를 맞을 수도 있다.

이철조 해수부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23일 오후 10시 진도군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세월호의 좌현 선미 램프 부분이 닫혀 있어야 하는데 아래쪽으로 열린 상태로 발견돼 제거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램프는 선박에 자동차 등이 드나드는 다리와 같은 개폐형 구조물을 말한다. 이 램프를 제거하지 못하면 인근에 대기 중인 반잠수식 선박에 세월호를 싣지 못하게 된다. 

해수부와 인양업체 상하이 샐비지는 이날 오후 8시부터 잠수사들을 투입해 램프 절단 작업을 하고 있다.

램프 제거 작업은 24일 오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 단장은 램프 제거가 잘 안 되면 인양 작업 자체가 취소될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24일 오전까지 절단 작업을 마칠 수 있도록 모든 장비와 인력 투입해서 최대한 집중력을 발휘할 계획”이라면서도 “(인양 작업) 추가 진행 여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검토한 다음 결과를 공개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월호 인양에 적합한 소조기(조류의 물살이 약한 시기)는 25일 끝난다. 

noet85@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