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석희 앵커, 홍석현 JTBC 회장 관련 '의미심장 발언'…용퇴 시사

손석희 앵커, 홍석현 JTBC 회장 관련 '의미심장 발언'…용퇴 시사

[쿠키뉴스=구현화 기자] JTBC '뉴스룸'을 이끌고 있는 손석희 앵커가 JTBC의 인지도를 이용한 홍석현 중앙일보 JTBC 회장 퇴임과 대선 출마설 등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용퇴 의사까지 시사했다.

20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 손석희 앵커는 “오늘은 저희들의 이야기를 해드려야 겠다”는 말로 앵커 브리핑을 시작하며 언론의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손 앵커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언론은 공적 영역이기도 하지만 사적 영역이기도 하다”며 “광고료로 지탱하면서도 광고주를 비판한다든가 언론에게 존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치 권력을 비판하는 것은 그 정도에 따라 쉽지 않은 일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몇년 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희 JTBC와 특별한 관계가 있다고 믿는 특정 대기업에 대해 보도한다든가 매우 굳건해 보이는 정치 권력에 대해 앞장서 비판의 목소리를 냈을 때 저희들의 고민이 없었다고 할 수 없다”며 “그것은 예외 없이 커다란 반작용을 초래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손 앵커는 “그렇다면 저널리즘을 실천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언론이 이 세상에 태어난 순간부터 이런 고민은 시작됐을 것이며 언론인들은 때로는 좌절하기도 때로는 그 좌절을 극복하고 살아남기도 했다”며 “언론의 위치는 시민 사회와 국가 그 중간에 있으며 그 매개체로써의 역할은 국가를 향해서는 합리적인 시민 사회를 대변하고 시민 사회에는 진실을 전하는 것이라 믿는다. 교과서적인 뻔한 얘기 같지만 그것이 결국에는 좌절로부터 살아남는 목적이고 명분이었다. 몇 번에 걸쳐 언론 현주소에 대해 고백한 것은 고백임과 동시에 JTBC 자신에 대한 채찍질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손 앵커는 홍 회장의 대선 출마설과 관련해 “지난 주말부터 JTBC가 본의 아니게 입길에 오르내렸다. 가장 가슴 아픈 것은 저희가 그동안 가장 견지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왔던 저희의 진심이 오해, 폄훼되기도 한다는 것”이라며 “저희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명확하다. 저희는 특정인이나 특정 집단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시대가 바뀌어도 모두가 동의하는 교과서 그대로의 저널리즘은 옳은 것이며 그런 저널리즘은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을 위해 공모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손 앵커는 “JTBC 구성원 누구든 저희들 나름의 자긍심이 있다면 그 어떤 반작용을 감수하고도 저희가 추구하는 저널리즘을 지키려 애써왔다. 그리고 저는 비록 능력은 충분치 않더라도 저는 그 실천의 최종 책임자 중 하나이며 책임을 질 수 없게 된다면 저로서는 책임자로서의 존재 이유를 찾기 힘들 것“이라며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이는 용퇴까지 시사하는 발언으로 주목되고 있다.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