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규모 6차 촛불집회…외신도 놀랐다

사상 최대규모 6차 촛불집회…외신도 놀랐다

[쿠키뉴스=구현화 기자] 지난 3일 광화문에서 열린 제 6차 촛불집회에 대해 외신들도 일제히 보도에 나섰다. 외신들은 청와대 앞 100m 집회, 1분 소등행사 등 집회 풍경을 보도했다.

AP통신은 “역사상 최대 시위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시민들이 청와대와 100m 떨어진 좁은 골목길까지 진격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필사적으로(desperately)’ 요구했다”고 전했다.

AFP통신은 “다음 주 국회 탄핵 표결을 앞두고, 시위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 촉구에 더 나아가 형사 고발과 체포, 투옥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늘었다”며 “죄수복을 입고 포승줄에 묶인 실물 크기의 박 대통령 모형이 등장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탄핵 가결 여부와 상관없이 박 대통령이 민주 선거로 당선됐지만 5년의 임기를 마치지 못한 첫 번째 대통령이 되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고 전했다.

미국 CNN방송도 “수만명의 시위대가 또 다시 서울 거리에 모여 박 대통령의 퇴진을 압박했다”고, 포린폴리시는 “촛불집회는 김치만큼이나 한국적”이라고 보도했다.

영국 가디언은 “수만명 규모의 박 대통령 퇴진 시위가 한달여 넘게 점점 강해지고 있다”며 “지난주 150만명 규모의 시위대가 서울의 얼어붙을 정도로 추운 기온에 맞섰다”고 보도했다.

일본에서도 촛불집회에 대해 집중적으로 주목했다.

일본 NHK는 “사임 의사를 표명한 대통령에 대한 (사퇴) 압박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고 보도했고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6주 연속 열렸다”며 “3일 오후 한국 각지에서 열린 시위는 전국에서 사상 최대 규모인 42만명이 참가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이번 촛불 집회를 역대 최대 규모라고 소개하며 “한국 국민이 박 대통령의 3차 담화에 ‘격분(enraged)’해 항의 시위를 벌였다”고 보도했다.

kuh@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