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의 힘" 야권 3당 '무조건 탄핵' 기조 확인

[쿠키뉴스=구현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이 4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통과 여부가 결정되는 운명의 일주일을 앞두고 '무조건 탄핵' 기조를 거듭 확인했다.

최근 야권 일각에서는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의 탄핵안 찬성 여부가 불투명해지자 여당과의 협상에 나서자는 의견도 나왔지만, 주말의 '최대 촛불' 민심을 확인하면서 다른 가능성을 차단하고 표결로만 달려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여기에는 사실상 비박계를 얼마나 설득해 가결 정족수를 채우느냐가 최대의 관건인 상황에서 자신감 있게 나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비박계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도 유리하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서 표결 외의 가능성은 고려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와 함께 5일부터 탄핵표결 직전까지를 '비상체제'로 선포하고서 매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기로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숙식하면서 지휘할 예정이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 가결 여부를 고민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탄핵안을 발의한 순간부터 돌아갈 다리를 불사른 것"이라며 "이제 야당은 표결 말고는 다른 변수는 없다. 앞만 보고 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앞으로 어떤 제안을 내놓더라도 협상의 여지는 이제 없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법률적으로도 탄핵을 발의한 순간 정족수가 미달하지 않는 한 표결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최순실 씨가 나오든 안나오든 국민의 분노를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만일 불출석 한다면 최씨의 형량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당도 '9일 탄핵'으로 목표를 고정했다.

5일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는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이날 입장문에서 "앞으로 원내대표로서 국회와 우리 국민의당이 국가의 위기를 수습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할 일을 찾아 앞장서겠다"며 "우선 12월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탄핵안 가결 여부와 관계없이 지금 야권은 '무조건 고(GO)'를 외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kuh@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