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성균관대 교수 시국선언, 내각 전면 개편 요구…“박 대통령, 나라 이끌 능력 없어”

[쿠키뉴스=이소연 기자] 성균관대학교(성대) 교수들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내각 전면 개편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열었다.

성대 교수들은 27일 오전 9시 서울 종로구 성대 교수회관에서 “대통령이 권력을 사적으로 오용하고 국기를 문란 시킨 비정상의 사태를 접한 뒤,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박 대통령은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을 전부 사퇴시키고 거국 중립 내각을 구성해 개헌을 비롯한 모든 나랏일의 관리를 새 내각에 일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현재의 대통령은 국가를 이끌 수 있는 능력과 양심을 갖추고 있지 못해 탄핵이 마땅하다”면서 “그러나 임기가 일 년여밖에 남지 않았고 주요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탄핵만이 바람직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국민의 상식을 뒤엎는 사건을 보면서 우리 사회가 민주공동체로 발전하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다음 세대들이 좋은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 전반의 제도를 개선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시국선언에는 총 32명의 성대 교수가 참여했다. 

시국선언 계기와 과정에 대해 신문방송학과 김정탁 교수는 “침묵하는 것은 지성인으로서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면서 “어제 급하게 뜻이 맞는 교수들을 모아 서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과 비선실세 의혹 관련자에 대한 처벌도 주장됐다. 

사학과 정현백 교수는 “우리 교수들은 내각 재구성 못지않게 이번 사태를 만든 조력자에 대한 조사와 처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24일 언론 보도를 통해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비공개 자료인 박 대통령의 연설문, 인사자료, 토론 자료 등을 열람하고 수정한 정황이 드러났다. 박 대통령은 다음날인 25일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 등의 작성 시 최씨로부터 도움받은 사실을 인정하며 사과했고, 여·야는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에 합의했다. 

한편, 27일 오전 11시 성대 총학생회도 최씨 의혹과 관련 박 대통령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을 열 예정이다. 고려대학교와 한양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등도 이날 오후 시국선언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6일 경희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 박 대통령의 모교인 서강대학교에서 최씨의 국정개입 논란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이 진행됐다.

soyeon@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