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9명, "GMO 사용여부 모두 표시해야"

[쿠키뉴스=조규봉 기자] 10명 중 9명, 일부 식품과학자들은 유전자변형식품(GMO)에 대해 30여년동안 먹어왔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뜻을 주창하고 있지만, 정작 소비 주체인 소비자들은 GMO가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무려 60%이상의 소비자들이 GMO에 대해 불신하고 있었다. 또 소비자들 10명 중 9명은 GMO원료 사용 제조시 GMO 사용여부를 모두 표시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현재 식용유, 간장 등과 같이 최종 식품에 GMO DNA 또는 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은 경우, GMO 사용여부를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가열하는 과정에서 GMO 성분이 없어진다는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그 같은 이유는 통하지 않았다. 일단 불안하다라는 게 소비자들의 판단이다. 이는 소비자단체의 GMO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도 잘 드러난다.

소비자단체시민모임이 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도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조사한 결과, ‘GMO 원료를 사용했다면 모두 표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91.4%로 나타났다. 지난 14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86.0%)와 비교해 볼때 올해 5.4% 더 상승한 결과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응답자 중 79.6%의 소비자가 평소 유전자변형식품을 섭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반응했다. 유전자변형식품의 안전성에 대해 응답자의 59.7%는 유전자변형식품이 인체에 해로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유전자변형식품이 안전하다는 응답은 4.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전자변형식품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된 모든 식품에 표시가 필요’하다는 소비자가 57.0%로 가장 높았다.

이미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대표적인 착유회사들은 식용 GMO를 대거 수입하여 식용유 등으로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지난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정고시(안)에 따르면 최종 제품에 유전자변형 DNA나 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은 경우 GMO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어 식용유, 당류, 간장 등은 GMO원료 사용여부를 알 수 없다. 결국 소비자는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식품에 사용된 GMO원료를 제대로 알 수 없다.

소시모는 이번 조사를 통해 "정부에서는 이와 같은 소비자의 알권리 요구를 반영하여 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도에 ‘GMO 완전표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안전을 위해 GMO 안전성의 철저한 관리 및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ckb@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