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간암 원인, B·C형 간염에서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변화

한국인 간암 원인, B·C형 간염에서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변화
[쿠키뉴스=전미옥 기자] 한국인의 간암 발생 주요 원인이 B형 및 C형 간염에서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바뀌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일 서남의대 명지병원에서 개최된 제1회 명지병원 국제간심포지엄에서 국내외 석학들은 이같이 전망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간질환 석학으로 꼽히는 12명의 연자들이 발표에 나섰다. 특히 레이 킴 미국 스탠포드대학병원 교수의 ‘Impact of NASH on the epidemiology of HCC in Korea(한국에서 향후 간암의 원인으로서 비알콜성 지방간이 미칠 영향)’ 주제발표가 참석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레이 킴 교수는 “그동안 한국의 간암 발생의 주요 원인은 만성 B형 간염 바이러스(70~73%) 및 C형 간염 바이러스(10~12%)로 만성 간염 바이러스 질환의 진행이 주원인이었으나, 항바이러스제의 발달에 따라 그 발생률이 차츰 조절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러나 최근 서구에서는 비만인구가 증가하면서 ‘비알콜성 지방간’이 간 손상의 주요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다”며 “한국 역시 식습관이나 생활 패턴이 서구화 되면서 비만 인구의 증가로, ‘비알콜성 지방간’이 간질환 및 간암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이밖에도 ▲암 진단에서 가장 적절한 암표지자들(α-태아단백, PIVKA-II)과 영상기법(CT 또는 MRI) ▲간암의 간동맥을 통한 치료약물의 선택 ▲진행된 간암의 치료로서 표적치료제 이외의 치료방법들 ▲간 외 전이 간암환자에서의 적절한 치료법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또 최근 각광을 받기 시작한 간암치료로서의 면역요법이 어떻게 적정치료에 포함될 것인가 등에 대한 의견도 제시됐다. 

이번 심포지엄의 조직위원장을 맡은 이효석 명지병원 간센터장은 “서구와 동양, 또 나라별도 연구 관점과 의료제도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간암에 대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한 자리에서 공유하고, 현실적으로 임상 현장에서 간 치료의 예후를 더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것이 이번 심포지엄의 성과”라고 설명했다.

romeok@kukinews.com

Copyright @ KUKINEWS. All rights reserved.

쿠키미디어 서비스